전주문구센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스럼프 조회 17회 작성일 2020-09-26 07:56:34 댓글 0

본문

[200925_금 KBS전주] 패트롤전북 - 함앵커가 간다 (전통시장-소비자정보센터)

#패트롤전북 #함앵커가간다 #함윤호
#kbs전주 #1라디오 #96.9MHz #오전8시30분
#전통시장 #소비자정보센터

#명절 대목 앞둔 전통시장 현장
- 코로나19로 전통시장을 찾는 사람들 감소
- 배추가 金추
#전주 남부시장 상인회 황상택 상무
- 파는 사람도 사는 사람도 부담
고물가에 발걸음 줄어든 전통시장
- 방역 소독도 철저히 시행
- 전통시장도 비대면 온라인 판매 고민, 앞으로 활로 모색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주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 김보금 소장 
- 추석 앞두고 소비자 물가 현황 발표
- 소비자 정보센터 물가 실태조사 모니터단 운영
- 제수용품 구매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 피해 사례
- 원산지 허위 기재 판매 피해 호소
- 인터넷 쇼핑몰 이용 분쟁, 갈등 사례

KBS전주총국 유튜브 구독→ https://www.youtube.com/c/KBSJJ?sub_confirmation=1
KBS전주총국 페이스북 팔로우→ https://www.facebook.com/kbsjeonju
내부자들 구독→ http://bit.ly/33tLarL

프리미엄 독서실 - PlanA전주인후센터 소개 (Premium Study space in KR)

Plan A독서실 전주인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eolimbin
Check out my blog post
ㅎㅎㅎㅎ : 가격이 얼마인가요
호세 :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246화 15년차 문구도매업 사장님의 긴한숨 왜?(feat 손님 끊긴 호남최대 광주문구도매센터)

30년전. 초등학교 다닐때의 기억이다.
시골 면단위 초등학교에도 두곳의 문방구가 있었다.
정문에 한곳, 후문에 한곳.
주머니에서 꼬깃해진 돈을 꺼내 연필과 색종이를 사고 남는 돈으로 알록달록 사탕과 군것질 거리를 사곤 했다. 대부분 불량식품이지만 세상 어느곳보다 맛있고 달콤했다.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못지나치듯 많은 친구들에게 문방구는 매일 들러야 하는 쇼핑의 장소였다.
당시 코묻은 돈을 벌어 부자가 된 문방구집 사장님 이야기가 나올 정도였다.
학창시절의 추억이 고스란히 담긴 동네 문방구.
세월이 흘러 그 많던 문방구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다.
국세청 문구소매업 현황에 따르면 90년대 3만개에 달하는 문방구가 2007년 1만9600개, 2013년 1만3500개로 줄더니 지난해에는 1만곳 아래로 떨어졌다.
반면 다이소는 2017년 1150개에서 2018년 1300개로 크게 늘었다.
이처럼 동네 문방구가 사라지니 잘나가던 문구도매상가도 매출이 반토막이 났다. 심한 경우 80%가 줄었다.
4일 찾은 호남최대규모의 광주물류도매상가도 한산한 모습이다. 5년전만 하더라도 그런대로 버텼는데 재작년부터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폐업도 많고 빈자리는 창고로 채워지고 있었다.
문방구 쇠락 원인은 크게 4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첫째. 온라인 소비패턴 변화다. 10여년전부터 온라인이 문방구 영역을 차지하더니 이내 주도권을 빼앗겼다.
둘째. 2010년부터 교육부가 학습준비물 지원사업을 추진하면서 아이들이 문방구 갈일이 크게 줄었다. 학교에서 학용품과 준비물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셋째. 대형마트와 다이소 등 대기업 자본이 골목시장을 침투하면서 동네 문방구는 카운터 펀치를 맞았다.
넷째.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저출산으로 아이들이 계속 줄고 있다. 주고객층이던 학생들이 사라지고 있다. 핵심고객이 이탈한 것이다.
15년간 문구간신도매업을 운영한 사장님은 하루 최고 매출이 500만원에 달할 정도로 호시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반의반으로 줄어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상가를 분양받아 임대료가 나가지 않고 가족과 매장을 운영하기 때문에 버티고 있다.
문구업에 희망이 없다는 사장님의 푸념속에 대한민국의 힘겨운 자영업 현실이 오버랩된다.
틈새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수 없다면 창업은 꿈도 꾸지 않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이다.
이이영호 : 호남 좀비 또라이들이 잇는한. 우린 항상 공산화를 걱정하고 살아야한다
가즈아 : 애를 안낳으니 문방구도 안될수밖에
이상준 : 갈수록 초등학생을 줄고 온라인이 활성화되면서 시대적흐름인것 같은데....
제가 초등학생때만해도 학교 주변에는 학생들이 바글바글했었는데 요즘엔 별로 없어요.
Ohk Chun : 우리동네 노란리본 달고 세월호 애들의죽음 잊지 않겠습니다. 현수막 걸고 박근혜 탄핵시 술공짜. 라는 고깃집. 망했어요. 전라도 사람입니다.
Man The : 유스퀘어 아시아 최고 아닌 것 같은데요. 출처가 어떻게 되나요?
JH Park : 전라도는 좀더 죽으셔도 됩니다
김용범 : 문재인 뽑은 댓가는 치루셔야죠
js shin : 졸라도 인간들 민주당만 주구장착 찍어대니 꼴좋네. 앞으로 영원히 무능충들 뽑아라.
붕어빵 : 문구만 그런게 아니고 코로나바이러스때문아닙니다 모든 업종 2년째 폭망입니다
붕어빵 : 경제 폭망 문어벙작품 입니다

... 

#전주문구센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6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wsf.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